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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etC

thiS waR oF minE



가장 쉬운 조합이라는 카티아-브루노로 엔딩만 보고 끝냈습니다. 근데 왜 24시간 들었지;

좋은 게임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고, 실제로도 그렇기는 합니다만

정말로정말로 내 타입이 아니에요. 진짜 이 엔딩 하나 보는게 고역이었습니다.


제가 로그라이크들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대체로 플롯이 자연스럽지 않은게 쉽게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각종 이벤트의 랜덤한 효과를 얼마나 잘 managemenT하는가가 로그라이크 게임성의 핵심입니다.

엔딩을 달성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성취감을 주죠. 정말 나는 잘 '경영'했구나.

이 과정에서, 플롯은 다만 설정으로 소비될 따름입니다.


thiS waR oF minE의 배경은 실화를 기반으로 하고 (유고슬라비아 내전),

게임 속에도 잘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이건 좋아요.

그렇지만 제가 스토리가 좋은, 플롯이 잘 짜여진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 게임을 끝냈을 때 새로운 이야기를 얻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오픈월드 RPG가 아무리 별로다 어떻다 하더라도 이야기는 존재합니다.

서브 스토리가 메인보다 더 마음에 들기도 합니다.

그 망작이라는 어크 유니티도 이야기는 있어요.

thiS waR oF minE을 하면서 저는 내전에 휘말린 일반인들의 생존기를 기대했었지만

실제로 존재했던 것은 수집, 배분, 경영 같은 것으로 이루어진 생존 시뮬레이터였을 뿐입니다.


이제 알게 되었으니, 프로스트펑크는 깔끔하게 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스팀 찜 리스트에 로그라이크가 들어 있다면 걸러 낼 수도 있겠죠. 확인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