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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S/woW

블리자드의 마케팅

스타2-와우 연동 기사
http://www.fomos.kr/board/board.php?mode=read&keyno=108149&db=issue

얼핏 보면 이해가 잘 안되는 면이 많은데
이제는 이런 식의 마케팅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패키지의 불법 복제도 근절할 수 있고 확실한 수입도 가능하며
자사 게임, 또는 제휴사 게임간의 연동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요점은, 스타2를 시간제로 결제할 수도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블리자드의 배틀넷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으며, 좋은 수입원이 됨을 의미한다.

무제한 이용권이라 함은 기존의 패키지 구매와 완전히 동일하며
여기에 온라인 게임이 아닌데도 시간제 결제를 가능하게 만들어 놓았다.
스타2를 한 달만 하겠다 하면 만 원만 결제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기존의 킬러타이틀인 와우와의 연동이다.
와우 정액제 이용자는 스타2도 이용 가능하다.
이는 '회드시면 대게가 공짜', 1+1행사, 이런 것과 동일하다.
실질적으로 와우의 정액요금을 인하하는 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블리자드의 중력 속박을 더욱 강화하여
영원한 노예를 길러내는 전략인 것이다.

물론 스타2 패키지를 샀다고 해서 와우가 공짜인 것은 아니지만
와우 하는 사람들은 스타2가 공짜인 셈.
거기다 역방향으로 신규유저의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
-2만원이면 와우도 할 수 있는데 한 번 해 볼까?

곧 있을 3.3.5 패치에서 도입될 배틀넷 친구목록 연동은 이제 이런 것을 가능하게 한다.
-스타2 접속했더니 정군이 와우하고 있다고 떠 있어서 배틀넷 메신저로 부른다
-공장님 저 대기탈동안 스2하고 있을게요 출발할때 불러주셈
또는, 스2의 유즈맵으로 레이드 보스 브리핑 및 연습 같은 것도 가능하다.
아마 상위 공대들이 제작 후 배포할 가능성이 있겠지.
아니라도 간단한 무빙과 트리거 정도면 쉽게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지금이야 와우와 스타2 뿐이지만
사실 진정 무서운 것은, 여기에 디아3가 추가되는 날이 될 것이다.




추가 1.
(http://www.fomos.kr/board/board.php?mode=read&keyno=108157&db=interview)
- 이번 과금 정책으로 PC방 업주들은 어떤 혜택을 얻게 되나
▲ PC방 사업자는 WOW 관련 시간 이용권을 구매하면 그것을 스타크래프트2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2 마케팅 관련해서는 이런저런 반발이 많은 편이었다.
6만9천원이 비싸다는 투정부터 시작해서
PC방의 과금체계가 패키지 단위가 아닌 IP단위 시간제로 될 것이라는 보도가 있어서
스타1 폭발적 보급의 주역이었던 PC방의 협조가 잘 되지 않을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했을 때 스타2의 흥행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는데

와우랑 이걸 통합해버리면 게임 끝. 와우 안 사는 PC방은 없음여ㅇㅇ